글로벌 스포츠 브랜드 중국서 고전

 


 
신장(신장 위구르 자치구) 면화에 대해 보이콧 의사를 밝힌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서 맥을 못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.

글로벌 리서치 회사인 모닝스타(Morningsta)는 텐마오(티몰/天猫)에서의 아디다스, 나이키 브랜드 공식몰의 4월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했다고 발표했다.

중국 브랜드 리닝(LINING/李宁)의 4월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800% 이상 증가한 반면 전형적인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인 아디다스와 나이키 판매량은 반토막이 났다는 것.

모닝스타(Morningsta)자료에 따르면 아디다스의 경우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78% 감소했고 나이키는 59% 감소했다. 유니클로도 20% 감소했다. 
 
글로벌 브랜드의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중국 토종 브랜드들의 매출은 훨훨 날고 있어 대조를 보였다.

리닝(LINING)과 안타(ANTA)의 매출은 각각 72.3%, 51.2% 증가했다.

크레디 스위스에 따르면 리닝은 4월 텐마오(티몰)에서만 전체 스포츠 브랜드 온라인 매출의 30~40%에 해당하는 매출고를 올렸다.

특히 4월 27일~5월 3일까지 노동절 연휴 즈음에 리닝의 텐마오 매출은 전년 대비 419%나 증가했다. 
 
승승장구하는 매출 덕분인지 리닝과 안타의 주가 역시 고공행진을 계속하고 있다.

리닝의 주가는 5월 7일 68.5홍콩달러로 마감해 시가 총액이 1,700억 홍콩달러가 됐다.

3월 9일 부터 5월 7일까지 리닝의 주가는 67.07% 상승한 셈이다.

안타 역시 5월 7일 144.2홍콩달러로 장을 마감했고 시가 총액은 3,736억 홍콩달러가 됐다. 2021년 들어 주가가 약 17%나 상승했다.

이같은 현상은 인권문제가 불거진 신장 위구르 자치구의 면화 구입에 대한 글로벌 스포츠 브랜드들의 보이콧이 중국 소비자들의  구매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.

이로인해 수십년간 중국 내 스포츠 브랜드 시장에 강자자리를 지켜온 이들 브랜드들이 중국 자국 브랜드에 밀리면서 이 분야의 지각변동을 예고하고 있다.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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